베트남 온라인 쇼핑은 어떤 특징이 있을까?

요즘은 온라인 시대라 온라인으로 창업을 하려는 분들이 많습니다. 특히 온라인 쇼핑을  많이들 생각하고 계실텐데요.

베트남에서 온라인 쇼핑 창업을 하려고 하는데, 베트남의 온라인 쇼핑 시장을 잘 모른다면 안되겠죠?

그래서 오늘 베트남의 온라인 쇼핑 특징에 대한 정보를 나누려고 합니다!  

 

 

베트남 사람들은 온라인 쇼핑을 자주 하나요?

베트남의 인터넷 사용자 대부분이 온라인 쇼핑을 즐깁니다.

Criteo의 사용자 행위 연구에 따르면, 태국이 1위, 베트남이 2위로 동남 아시아 지역에서 인터넷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 나라 중에 2위를 차지했습니다.

그리고 베트남 인터넷 사용자의 90% 이상은 쇼핑 앱을 통해 매달 최소 한 번 이상 쇼핑하고, 60%는 매달 3번 이상  쇼핑한다고 합니다.

베트남 내 온라인 쇼핑은 전체 쇼핑 매출의 1%에 불과하지만, 양적 수치는 2020년까지  

전국의 30%가 100억 달러의 매출을 올리며 온라인 쇼핑을 할 것이라는 정부의 예측과 일치합니다.

 

온라인 쇼핑, 70 %가 Facebook을 통해

베트남에 온라인 쇼핑은 Cash on Delivery(COD)라는 가장 보편적인 형태의 지불 방식이 있고,

페이스북은 베트남 사람들이 가장 선호하는 쇼핑 수단입니다.

베트남 상공부 전자상거래 정보기술 연구소의 조사에 따르면,

2018년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한 온라인 쇼핑 중 70 %가 페이스 북 (Facebook)을 통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SNS를 통해 인터넷 쇼핑몰을 이용하는 사람 중 33 %가 페이스 북과 모바일 무료 통화, 메일 응용, Zalo의 병용,

37 %가 페이스북으로만 2 %가 Zalo로만을 이용했습니다.

인터넷 쇼핑을 운영하는 66 %가 페이스 북을 통해 사업을 전개하고 있으며,

페이스 북이  가장 많이 사용되는 플랫폼입니다. 이 밖에 49 %가 "Shopee ', 26 %가 "Lazada"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쇼핑할 때 베트남 사람은 주로 어떤 품목에 돈을 가장 많이 소비하나요?

VNExpress가 보도한 2018 Nielsen Connected Commerce 보고서에 따르면

패션, 여행, 책 및 음악이 가장 많이 구매되는 품목이었습니다. 하지만 온라인 쇼핑할 때

베트남 소비자가 돈을 가장 많이 소비하는 품목은 패션이나 뷰티가 아니고 여행과 차예약입니다.

베트남 사람의 소비 습관은 다른 아시아 나라와 똑같지 않습니다.

다른 나라의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소비하는 분야는 패션과 액세서리이지만,

베트남 사람은 여행 티켓 예약이나 이동 분야에 가장 많이 소비합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67,3%는 인터넷을 사용해 차를 부킹하거나 임대한다고 답했습니다.

55,2%는 인터넷으로 호텔과 숙박 서비스를 예약하고, 45,4%는 온라인 비행기 표를 구매한다고 말했습니다.

그외에 50%는 전자 상거래 사이트들을 통해 전자 설비, 패션, 액세서리와 장식품을 구매하고,

52,1%는 잡화를 구매한다고 답했습니다.

 

베트남은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시장 중 하나로 평가되는 동시에 여전히 성장할 여지가 충분합니다.

제가 알기로 최근 몇 년간 온라인 식료품 구매와 식품 배달분야도 빠르게  발전하고 있습니다.

베트남 사람들의 쇼핑 습관을 설명하는 다른 보고서에 따르면, 친구의 제품 후기나, SNS상의 제품 리뷰 등은

사람들이 구매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이므로, 온라인 쇼핑을  창업하려면 이 요소들을 꼭 주의하세요 ~

 

베트남의 온라인 쇼핑 특징은 여기까지입니다 ~

작은 도움이라도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베트남에서의 사업 꼭 성공하시길 바랍니다!